가상서버, 클라우드서버, VPS

가상서버, 클라우드서버, VPS

  • Posted by Taek Lim
  • On 2013/08/31
  • 0 Comments
  • amazon, linode, lowendbox, VPS, 가상서버, 린노드, 아마존, 저렴한서버, 클라우드서버

Virtual_Private_Server

독립서버를 구매하자니 비용이 만만치 않고, 웹호스팅에서는 제약이 많습니다.

독립서버를 한대의 자원을 분할해서 총 5명정도에서 30여명이 사용하는 것이 가상서버입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가상서버가 돌아가는 상황에서 자원(cpu,memory)를 추가시킬수 있다는게 특징이구요.

메인서버에 가상OS를 사용자별로 돌려서 각 유저들이 마치 독립서버를 사용하는 듯이 마음껏 Root 권한을 이용해 서버를 설정할수있습니다.

가상서버를 구매시 가장 먼저 알아야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크게 OpenVZ, Xen, KVM등이 있는데요.

OpenVZ는 사용자들이 메인서버의 커널을 공유해 유저에게 자원이 좀더 할당이 되지만, 반대로 리눅스외에는 설치가 안되는 단점이있습니다. 자원할당이 적은 저렴한 가상서버부터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수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선 서버업체들이 사용하기 편해서인지 많이 채택하고있습니다.

Xen 타입은 OpenVZ와 비슷하지만, 가장 솔깃한 부분은 본인에게 할당된 자원범위를 초과하는 상황이 올때 같은 서버내의 사용되지 않는 자원을 끌어다 씁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 할당된 CPU코어가 1개이지만 급할땐 서버회사에서 8개 범위를 잡아놓았다면 내가 8개를 모두 쓸수있습니다. 당연히 나머지 7개가 가능할때만입니다.

KVM은 완전가상화인데, 본인이 원하는 OS 를 아무거나 쓸수있습니다. 대신 자원이 높은 사양으로 구매해야 제대로 쓸수있을것입니다.

가상서버 시장의 아버지격인 아마존과 어미니격인 Lindode가 있습니다. (구글,HP, 마이크로소프트등은 후발주자죠.)

Screen Shot 2013-08-31 at 12.21.33 AM
아마존이 자기네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위해 구축한 서버 인프라를 이용해 현재는 인스타그램등과 같은 대형 소셜 사이트의 서비스조차도 아마존을 사용하고있을정도로 현재 클라우드 가상서버의 선두에 서있습니다. 종량제를 사용해 가상서버를 꺼두면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그 뒤를 따라 랙스페이스가 아마존보다는 약간 저렴함을 내세워 뒤를 쫒고있지만, 개인사용자보다는 기업유저용인듯 사이트에 가격정보를 본 기억이 없습니다.

Screen Shot 2013-08-31 at 12.21.42 AM
아마존이 여려 다양한 서비스와 이해하기 어려운 가격정책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면,  Linode는 아마존의 그런 복잡한 서비스가 싫어서 단순한 가격정책과 평판좋고 서비스 좋은 일반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유저들이 선택하는 가상서버 업체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시마다 고객들에게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시켜 주기도하고,  사용자들 평가가 좋기로 소문났습니다.

아마존과 Linode 두군데 모두 Xen 가상화를 이용해서 서비스하며, 아마존은 신규가입자에게 최소사양으로 거의 모든 서비스를 1년 무료로 사용할 기회를 줍니다. Linode는 신용카드정보없이도 3시간 무료 테스트 시간을 줍니다.

저도 두군데 모두 서비스를 받는데, 하드웨어, 회선속도, Ping latency 등 Linode가 더 좋은것 같습니다. 조만간 벤치마크를 올려야겠네요.

lowendbox 라는 커뮤니티는 전세계 가상서버 회사들이 프로모션으로 50%정도의 할인으로 홍보하는 사이트이며, 사이트 이름처럼 96메가 메모리의 사이트에 WordPress를 돌리기로 유명합니다.  사이트주인이 뒷조사후 정식으로 광고를 올려준후 이용자들이 평가하는 사이트입니다. 주로 가입비없이 한달에 1달러정도로 1기가 회선에 1테라 트래픽에 512메모리 2cpu등의 상품들이 많고 성능도 유저들이 후기를 바로바로 올려서 검증하기때문에 테스트용도로 필요할경우 좋습니다.

Screen Shot 2013-08-31 at 12.04.35 AM

다만 주의해야할것은 주로 미주에 서버가 있기때문에 1기가 회선을 사용해야하며, 회사 설립이 최소 2년이상은 되서 갑자기 문닫는 일이 없어야합니다. 가장중요한것은 본인이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잘 선택해야합니다. 만일 돈이 오고가는 쇼핑몰이나, 중요한 코드가 있는 어플리케이션 사이트를 돌릴 용도라면 이런 저가형보다는 아마존이나 Linode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